본문 바로가기
육아

당신의 아기가 트림을 안해도 되는 이유

by 리써치대디 2022. 1. 21.
Contents 접기

안녕하세요 리써치 대디입니다.
33일 된 저희 아이는 트림을 한 횟수가 손에 꼽습니다.
수유 후에 트림을 시켜줘야 가스 찬 거 때문에 배 아픈 것도 없고 역류도 덜 할 것이다라는 생각이 언제부턴가 

제 머릿속에 있었기 때문에 걱정이 됐습니다. 
트림 자세가 잘못됐나 싶어 여러 자세도 시도해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었고
트림을 안 한다고 걱정할 필요 전혀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그런 결론을 내리게 됐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트림을 시키는 이유

 

식사 후에 아기가 울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때면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수유하는 동안 

아기가 모유 또는 분유와 같이 공기도 같이 먹어서 가스가 차서 그러는 것이라는 결론을 냅니다.
그것이 트림을 시켜주어야 하는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하지만 소아과 의사인 Clay Jones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뱃속에 가스가 차서 소란을 피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됐다. 
위의 가스가 배앓이나 역류의 원인이라는 증거가 없으며 아기가 트림을 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생리학적 이유가 없다. 배가 가득 찬 상태인 아기의 등을 두드리는 것은 오히려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Clay Jones는 아기들의 하부 식도 괄약근은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쉽게 이완되고 자주 열린다고 말하며 그렇게 자주 열리고 닫히기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가스 축적으로부터 보호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위와 하부 식도 괄약근 https://m.blog.naver.com/kkk10aaa10/220901337123

 

트림을 시키는 또 다른 이유는 역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71쌍의 엄마-아기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트림을 시켜준 아기와 그렇지 않은 아기를 비교했을 때 배앓이를 경험한 비율의 차이가 없었다고 하며, 오히려 트림을 시켜준 아기들이 역류나 구토를 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71쌍의 엄마와 아기들이 전 세계의 아기들을 대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판단하는 데 있어서 참고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아과 의사 Clay Jones의 주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소아과 의사의 입장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반대로 주장하는 의사도 있을 것입니다.
트림을 시킴으로 인해 실제로 아이가 편안해져서 계속 그렇게 해오고 있는 많은 부모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이 의사의 주장과 연구결과는 트림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트림을 시키고 계시는 부모님들께서는 그것이 아이를 불편하게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오셨을 것이니 

앞으로도 해오시던 대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저희 아이같이 트림을 안 하는 경우 이 주장을 근거 삼아 트림 못 시켰다고 힘들어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결 마음이 편해졌네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던 많은 부모님들께서 이 글을 보시고 위로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소식으로 또 만나요~